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걸그룹 다이아 (DIA) 멤버변화 (탈퇴 및 합류 등)

WIKI/멤버변화

by MASHIHO 2018. 2. 21. 04:32

본문

안녕하세요, 선호의 아이돌채널입니다. 오늘은 새로운 컨텐츠로 여러분을 찾아뵙게 되었는데요, 바로 '멤버변화' 컨텐츠입니다. 아이돌 그룹들이 활동을 하다보면 활동하는데 어려움을 느끼거나 건강상의 문제가 생기거나 혹은 학업이나 다른 일에 열중하기 위해 탈퇴하는 멤버들도 있으며, 그룹에 부족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새로운 멤버를 합류시키는 등의 멤버 변화가 자주 있습니다. 물론 처음 데뷔한 멤버 그대로 끝까지 갔으면 좋겠지만 멤버의 탈퇴나 투입은 불가피한 내부 사정이기 때문에 어느정도는 수용되는 부분이 있는데요, 그만큼 연예계 활동이 만만치 않다는 것을 의미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럼 첫번째로 어떤 아이돌 그룹의 멤버변화를 살펴볼지 알아보러 가실게요.





바로 MBK엔터테인먼트의 '다이아'입니다. 다이아는 영문으로 표기하면 DIA이며, 그 뜻으로는 'Do It Amazing'이라고 합니다. 흔히들 프로듀스101을 보시고 정채연 그룹으로 인지하고 계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맞습니다. 정채연 그룹으로 불리는게 바로 '다이아'라는 걸그룹입니다. 의미상으로는 정채연이 센터로 있는 그룹으로 생각이 되는데요, 어느 걸그룹이나 마찬가지로 비주얼 센터는 존재하고 그 센터를 중심으로해서 그룹이 이름을 알리게 되는 것이죠. 걸그룹내에는 각자의 포지션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비주얼 센터라 하더라도 혼자서는 데뷔가 불가능합니다. 비로소 모든 멤버가 있어야 케미를 이루어서 걸그룹이 탄생이 됩니다. 암튼 그럼 이제 걸그룹 '다이아'가 겪었던 멤버변화과정을 여러분들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이아는 2015년 6월 16일 기사를 통해 제니, 은진, 캐시, 예빈, 채연, 유니스 총 6명의 멤버가 결정되었으며 7번째 멤버는 논의중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캐시는 기희현의 예명입니다.) 추후 이들 6명은 정상적으로 데뷔절차를 밟게 되었으며 여기에 마지막 멤버인 승희가 2015년 7월 27일에 뮤비 현장에서 포착이 되면서 사실상 7인조 데뷔를 암시하였습니다. 그렇게 다이아는 7인체제로 데뷔를 하게 되었습니다. 2015년 9월 14일 데뷔 쇼케이스가 열리면서 다이아는 본격적으로 활동을 시작하였습니다. 이들은 데뷔 이후 인터넷 방송 플랫폼인 '아프리카TV'를 통해 두달여간 매일 방송을 하는등의 프로모션을 선보이며 이목을 끌었습니다. 그 이후 후속곡까지 발매하고 열심히 활동을 하던 도중 멤버 캐시와 채연이 활동에 불참하면서 많은 팬들은 이 둘을 걱정하였습니다. 바로 Mnet 에서 기획하고 있던 '프로듀스101'에 출연하는게 아니냐는 의견들이 있었는데, 사실이었습니다. 그렇게 서바이벌 프로그램 참여가 확정되면서 멤버 정채연과 기희현(캐시)가 잠정탈퇴를 한다는 기사가 났습니다. 이렇게 되면서 다이아는 7인조에서 5인조로 첫번째 변화를 겪게 됩니다.





당시 5인조였던 다이아는 잠정탈퇴를 한 정채연과 기희현을 대신할 멤버를 투입할 계획을 하였습니다. 바로 멤버 채원인데요, 그렇게 6인조로 컴백을 준비하나 싶었더니 팀의 메인보컬이자 리더였던 승희가 계약 만료로 인한 탈퇴로 다시 5인조가 되는 해프닝이 있었습니다. 그렇게 5인체제로 다시 준비를 하나 싶었지만 2016년 5월 28일 원주 장미축제 행사 현장에서 알 수 있었던 것으로, 프로듀스101이 끝난 직후였기에 아이오아이로 선발이 된 정채연은 잠정탈퇴를 유지한 채 기희현만 다이아로 돌아와서 다시 6인조로 행사를 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채원은 데뷔 이후 '은채'라는 예명을 얻고 활동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2016년 6월 14일 '그 길에서'를 발표하면서 잠정탈퇴였던 정채연이 다시 합류를 하면서 다시 7인조로 컴백이 가능해졌습니다. 그 이후 'Mr.Potter', 'The Love'등으로 활동을 이어나갔습니다.



이후 2017년 4월 5일 새 멤버 솜이와 주은이 합류가 확정이 되면서 9인체제가 되었습니다. 이후 그녀들은 첫 리얼리티 프로그램인 '다이아's 욜로트립'도 하게 되며 2017년 4월 19일 신곡 '나랑 사귈래'로 컴백을 하였습니다. 이후 2017년 8월 22일 '듣고싶어'로 다시한번의 컴백을 하였습니다. 이후 멤버 예빈과 솜이가 KBS2 아이돌 서바이벌 프로그램 '더유닛'에 출연을 한다고 소식을 알리며 2016년 10월 12일에 발매된 '굿밤'에는 뮤비와 녹음만 같이하고 활동을 중단하게 되었습니다. 솜이는 다이아에 합류한지 반년만에 다이아로서 활동중단 사태에 들어서게 됩니다. 그런 와중에 2018년 1월 30일 2018 평창 동계올림픽 G-10 특집 생방송에서 솜이와 예빈을 제외한 7인이 아닌 추가로 건강 문제로 은진이 빠지게 되면서 나머지 6명만이 무대에 오르게 됩니다. 이후 프로그램이 끝나고 예빈은 상위권에 머물러 프로젝트 그룹 데뷔를 준비하게 되었으며 솜이는 탈락을 하여 다시 다이아에 합류하게 되면서 그렇게 8인체제로 다시 정비가 되었는데요, 은진의 건강 회복에 따라 7인이 될지 8인이 될지는 두고봐야 할 것 같습니다. 한 커뮤니티에서는 올해 방영될 프로듀스48 출연 준비를 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하는 의견이 잇따르고 있기도 하네요. 정확한 것은 다음 컴백 전까지는 알기 힘들 것 같습니다.





이렇게 많은 멤버변화가 있었던 걸그룹 다이아를 살펴봤습니다. 혹시 다른 그룹의 멤버변화를 알고 싶으시다면 말씀해 주시면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그럼 오늘 포스팅은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에 더 좋은 글로 찾아올게요. 감사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