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식스틴 데뷔 멤버 예측 기록 및 탈락자 (방송전부터 파이널까지)

PROGRAM/방송

by MASHIHO 2019. 8. 12. 14:06

본문

 

 

안녕하세요, 선호의 아이돌채널입니다. 여러분들은 트와이스 9명의 멤버가 어떻게 선발되신지 알고들 계신가요? 맞습니다. 엠넷 서바이벌 프로그램 식스틴을 통해서 선발이 되었죠. 당시 걸그룹 명가인 JYP가 프로그램을 통해 공개 오디션을 한다는 소식에 아이돌 팬들은 물론 전국민들의 흥미를 불러 일으켰던 것이 기억이 나네요. 그리고 현재는 여기에 출연했던 멤버들 대부분이 현역 아이돌 그룹 멤버로 데뷔를 해서 전설의 프로그램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아무튼 오늘은 트와이스 오디션 프로그램인 식스틴이 진행 될 당시에 제가 데뷔 멤버를 예측했었던 기록을 공유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함께 보시도록 할게요.

 

방송전 (예측률 : 71.4%)

 

나연 / 쯔위 / 지원 / 채령 / 지효 / 미나 / 다현

 

식스틴을 안보신 분들께서는 트와이스는 9명인데 왜 7명밖에 예측을 하지 않았냐는 분들이 계실거 같은데요, 사실 식스틴에서는 7명의 데뷔 멤버만 선발하려고 했었습니다. 식스틴은 7명의 메이저 멤버와 9명의 마이너 멤버로 나뉘어 메이저 자리를 사수해 최종 데뷔를 향한 레이스를 하는 오디션 프로그램이었기 때문에 당연히 7명이 데뷔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7명만 예측했던 것이죠. 파이널에서 박진영이 7명을 선발하고 추가 멤버 2명을 더 선발하겠다고 했기 때문에 기획 당시에는 7명만 선발하기로 했던 것이 공식적으로 입증됐었습니다. 방송전 16명의 멤버가 순차적으로 공개가 됐었는데요, 첫인상만 보고 뽑았기 때문에 예측률이 떨어질 것으로 예상을 했으나 그렇지는 않았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제가 방송전에 뽑았던 7명의 멤버는 현재 모두 현역 아이돌로 활동중에 있네요. (트와이스 : 나연 / 쯔위 / 지효 / 미나 / 다현, 프로미스나인 : 지원, ITZY : 채령)

 

2회 방송후 (예측률 : 71.4%)

 

소미 / 미나 / 다현 / 지효 / 정연 / 나연 / 채령

 

2회부터는 본격적으로 서바이벌이 시작됐었습니다. 첫번째 미션은 바로 끼를 주제로 했던 것인데요, 각각의 멤버들은 발레, 요리, 트로트, 태권도 등으로 맘껏 끼를 발산했었습니다. 원래는 1명의 탈락자를 뽑기로 했지만, 모든 멤버들에게 1번씩의 기회를 더 주자고 하면서 탈락자 없이 전원 다음 미션으로 넘어갔습니다. 이때는 소미와 정연이 제 눈에 띄어 쯔위와 지원 대신 라인업에 들어갔었습니다. (여기서 소미는 아이오아이 소미가 맞습니다.)

 

3회 방송후 (예측률 : 85.7%)

 

채령 / 지효 / 나연 / 채영 / 정연 / 쯔위 / 다현

 

3회에서는 현재 아이즈원의 멤버로 활동하고 있는 채연이 떨어졌었습니다. 3회에서는 사진 촬영 미션이 있었는데요, 아이돌 오디션 프로그램에서 춤과 노래가 아닌 사진 촬영 미션에서 탈락자를 선발해서 시청자 모두를 의아하게 했었지만 JYP가 추구하는 인재상은 하나하나 빠지는게 없는 연습생이었던 것 같습니다. 그러니 지금의 완벽한 트와이스가 있는 것이겠죠. 아무튼 이때는 채영과 쯔위를 소미와 미나 대신 라인업에 들어갔었습니다.

 

4회 방송후 (예측률 : 85.7%)

 

채영 / 정연 / 채령 / 지효 / 나연 / 다현 / 모모

 

4회에서는 1대1 미션이 있었는데요, 본격적으로 아이돌의 기본 무기인 춤과 댄스가 함께 하는 무대를 선보였습니다. 이 회차에서 JYP는 실수가 탈락으로 연결되지는 않는다고 했으나 안무를 잊어버리는 실수를 한 은서가 탈락하고 말았습니다. 이때는 모모가 쯔위 대신 라인업에 들어갔었습니다. 모모의 춤실력이 너무 압도적이었던 것이 아직도 기억이 나네요.

 

6회 방송후 (예측률 : 71.4%)

 

정연 / 사나 / 지효 / 채령 / 나연 / 다현 / 소미

 

5~6회에서는 팀미션이 있었습니다. 이 날 최종 탈락후보는 채영과 지원 그리고 모모가 속한 채지모팀이 되었는데요, JYP는 고심 끝에 노래가 부족한 모모를 탈락시켰습니다. 룰이 룰이다 보니 셋 중 누구하나는 탈락을 했어야 했기 때문에 시청자들은 아쉬움이 가득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런데 모모는 트와이스 멤버이지 않냐구요? 맞습니다. 탈락을 했던 모모가 어떻게 트와이스 멤버가 되었는지는 잠시 후에 알려드릴게요. 이때는 사나와 소미가 채영과 모모 대신 라인업에 들어갔었습니다.

 

 

7회 방송후 (예측률 : 71.4%)

 

지원 / 나연 / 지효 / 쯔위 / 정연 / 소미 / 미나

 

7회는 예능캠프가 방송됐었는데요, 이날은 그냥 쉬어가는 시간인줄 알았습니다. 멤버들도 시청자들도 모두요. 하지만 반전이 숨어 있었습니다. 바로 멤버들끼리 메이저 멤버들을 뽑는 것이었습니다. 이날 가장 많은 인기를 얻은 멤버는 가장 오랫동안 해왔던 지효와 지금은 근황을 알 수 없는 민영이었습니다. 그리고... 투표를 가장 적게 받은 멤버가 탈락자가 되는 듯 싶었으나 JYP는 여기서 탈락자를 선정하는 것은 적합하지 않는 것 같다며 탈락자는 없다고 말했습니다. 만약 있었다면 그 멤버는 낙인이 찍혀서 다시는 연예계에 발을 들이지 못하지 않았을까하는 생각과 연습생들에게 느낄 배신감이 만만치 않았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다른 멤버들은 왕따 논란에 휩싸이지 않았을까도 싶네요. 향후 데뷔 멤버들을 위해 아주 현명한 선택을 했던 것 같습니다. 이때는 지원과 쯔위 그리고 미나가 사나와 이때까지 단 한번도 라인업에서 제외된 적 없던 채령과 다현 대신 라인업에 들어갔었습니다.

 

8회 방송후 (예측률 : 85.7%)

 

미나 / 정연 / 지효 / 나연 / 다현 / 쯔위 / 소미

 

이 날은 4팀으로 나뉘어 게릴라 콘서트를 했었는데요, 탈락자는 다음 회차에서 공개됐었습니다. 이때는 다현이 지원 대신 라인업에 들어갔었습니다.

 

9회 방송후 (예측률 : 85.7%)

 

채영 / 소미 / 정연 / 쯔위 / 지효 / 나연 / 미나

 

이 날은 지난 회차에서 진행됐던 게릴라 콘서트의 탈락자가 공개됐었는데요, 그 탈락자는 바로 지원이었습니다. 지원은 무대 도중 음정이 뒤집히는 큰 실수를 하였는데 아마 그게 탈락으로 이어지지 않았나 싶습니다. 파이널을 앞두고 있었던 만큼 긴장을 많이 했던 것 같아요. 이때는 채영이 다현 대신 라인업에 들어갔었습니다.

 

10회 파이널

 

드디어 대망의 파이널이 있었던 10회에서는 트와이스라는 초대박 걸그룹의 시작을 알리는 날이었습니다. 최종 결정의 순간, 트와이스 멤버들이 차례대로 호명이 되어 7명이 결정됐었던 순간, 모든 시청자들은 놀라움을 금치 못했습니다. 그 이유는 JYP는 투표를 적극 반영하겠다고 했는데 꾸준히 인기투표 1위를 고수한 쯔위가 탈락을 하게 되었으니깐요, 하지만 그 뒤에 반전이 있었습니다. 바로 추가 선발 2명인데요, 여기서 JYP는 시청자들의 선택으로 쯔위를 선발하기로 했고, 트와이스의 퍼포먼스를 극대화시킬 또 다른 멤버를 선발할 것 이라고 했습니다. 이때까지만해도 모두 채령을 생각하고 있었는데요, 갑자기 탈락자였던 모모가 불리게 되면서 지금의 9인조 트와이스가 완성됐었습니다. 사실 탈락자였던 모모가 부활을 한 것이나 다름이 없기 때문에 모든 시청자들은 뿔이 났었는데요, 한참을 지나고나서야 그 논란은 모모가 데뷔 이후 무대를 해가면서 점차 사그러들었습니다. 이렇게 식스틴 예측 기록과 탈락자를 모두 만나봤는데요, 어떠신가요? 조금은 부족한 예측들이었지만 개인적으로는 만족스러운 예측률이었다고 봅니다. 오늘 소식은 여기까지입니다. 다음에 더 좋은 소식으로 돌아올게요. 감사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